유익한생정

공인인증서 폐지, PASS 인증서 사용하기

에떼♪ 2020. 12. 12. 20:49

 

 

올해 5월 전자서명법 개정안이 나오며 지난 10일 21년간 사용해온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었어요.
공인인증서 제도에 다양한 문제가 있다고는 했지만 오랫동안 사용해와서 익숙하던 공인인증서 폐지로

 공인인증서를 써오던 많은곳을 앞으로는 어떻게 이용하면 되는걸까 고민이 되더라구요.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는것 같았어요.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고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크게 체감할 변화는 없었어요.

기존의 인증서는 만료기간까지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오히려 편리한 사설인증서까지 선택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사설인증서 중 저는 통신3사에서 협업으로 만들어진 PASS를 사용하고 추천하려고 합니다.

일단 PASS는 별도로 설치나 회원가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2단계의 발급절차로 휴대전화번호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해요.

 

 

 

 

사용할때마다 필요한 인증은 지문이나 6자리 비밀번호를 이용합니다. 

정부24, 홈텍스 등 공공기관과 각종 금융기관은 물론 전자상거래까지 모두 폭넓게 사용가능해요. 

 

 

 

연말정산을 앞두고 공인인증서 제도가 폐지되면서 사설인증서 업체인 PASS의 이용객이 많이 늘어난것 같아요.

 

아무래도 기존의 공인인증서보다 간편하게 이용가능하니까요.

 

 

 

 

PASS에 들어가면 요즘 어디 방문시 꼭 필요한 QR출입증부터 인증서, 운전면허증 등록까지 가능한 메뉴들이 보입니다.

 

 

 

이렇게 한번만 등록해주면 PASS로그인 화면에서 QR출입증 바로가기가 생성돼요.

 

그때부터는 별도로 로그인 필요없이 바로바로 QR코드가 뜬답니다.

 

 

 

 

 

 

QR출입증 발급도 터치 몇번으로 간단하게 생성 가능하지만 인증서 발급도 너무나 간단해요.

 

 

 

PASS앱 홈화면의 인증서관리를 누르고 약관에 동의후 발급하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6자리 비밀번호나 지문을 입력하면 끝!

 간단하게 PASS인증서 발급이 완료 됩니다.

 

저는 운전면허증까지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PASS의 모바일운전면허 등록 또한 QR출입증과 인증서 발급만큼 간단하게 가능해요.

 모바일운전면허는 보안상 캡처가 불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발급도 사용도 간편하고 모든 범위에 이용할 수 있는 PASS인증서 사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