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생정

가족관계등록부, 혼인관계증명서 간편 발급 방법

에떼♪ 2020. 12. 10. 16:53

 

최근 신혼집장만을 위한 대출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다가 인생에서 처음으로 발급받아본 혼인관계증명서에요.

 

살면서 주민등록등본, 졸업증명서 등 여러가지 서류를 발급받을 일이 많이 있잖아요.
결혼은 처음이기에 그 중 혼인관계증명서 발급방법도 이번에 알게되었어요.

각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기관은 여러곳이 있는데요, 혼인관계증명서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라는곳에서 간단하게 발급이 가능하더라구요.

주민등록등본 발급시 우리에게 익숙한 정부24 사이트가 아닙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시에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세요.

 

 

 먼저 검색창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해서 나오는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첫 화면에 바로 보이는 가족관계등록부 발급목록에서 오늘의 목적인 혼인관계증명서를 클릭합니다.

 

인적사항을 입력하고 약관에 동의 후 조회를 클릭합니다.

앞서 말했듯이 가족관계등록부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해주세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하고나면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란이 나와요.

 

아무 공란이나 한개만 써서 조회하시면 됩니다. 저는 배우자 성명란에 기입했어요.

 

이제 다 왔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 발급에서 본인과의 관계 선택란은 보통 본인이나 배우자가 되겠지요?

증명서 종류와 주민등록번호 공개여부, 신청사유 등 선택란을 모두 고른후에 발급신청을 클릭하면 이런 메세지창이 뜨면서 끝이납니다.

프린터기 연결은 미리 준비해주세요~!

 

혼인관계를 증명하는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니 새삼 결혼을 했다는 사실이 실감났답니다ㅎㅎ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