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식재료

비트 이야기

에떼♪ 2021. 4. 13. 12:30

 

 

 

투박한 겉모습에 강렬한 붉은 속살을 가진 빨간무, 비트!

비트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게요.

 

 

ㅣ비트의 영양성분

 

데친비트 100g 기준의 대표적인 영양성분 입니다.

 

 

 

 

기본성분

열량 : 23kcal

탄수화물 : 4.66g

단백질 : 1.28g

지방 : 0.13g

총당류 : 2.82g

 

비타민

비타민C : 1.79mg

베타카로틴 : 1mcg

엽산 : 47mcg

 

무기질

마그네슘 : 14mg

칼륨 : 309mg

인 : 27mg

몰리브덴 : 24.18mcg

셀레늄 : 4.61mcg

 

아미노산

필수아미노산 : 212mg

 

 

비트는 울퉁불퉁 흙감자같은 껍질과 특유의 붉은 색소를 가진 속살로 몇년전만해도 아주 생소한 채소였어요. 하지만 이제는 일부러 찾아먹는 대표적인 건강 식재료입니다. 비트의 붉은 색소를 내는 성분인 베타인은 항산화와 항염증에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염증완화와 빈혈에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비트는 성인의 주먹만한 크기로 만졌을때 단단하고 겉 표면이 동글동글 매끄러운 것을 구매하면 됩니다.

 

ㅣ비트의 효능

 

비트는 샐러드재료로도 사랑받는 재료이지만 생식으로 한번에 다량 섭취시 소화기에 부담을 주어 설사를 유발합니다. 살짝 찌거나 데쳐먹을 경우 흡수율도 좋아지니 살짝 가열해서 섭취하는 편이 좋습니다.

 

 

 

 

1. 강력한 항산화 작용

비트 특유의 선명한 붉은색을 띄게하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은 체내 암과 염증을 예방 및 완화하고 여러 대사과정에서 생기는 몸속의 독소로 인한 세포손상을 방지합니다. 

 

2. 콜레스테롤 감소

각종 성인병과 혈관 및 혈행건강에 좋은 비트를 꾸준히 섭취해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육류를 즐기는 분이라면 비트를 가까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3. 여성에게 좋은 식품

남성보다 여성에게 흔한 질병인 빈혈에 특히 큰 효능을 가진 비트는 철분과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여 헤모글로빈과 적혈구의 생성을 돕습니다. 그리고 생리불순과 같은 여성생식기의 혈행관련 건강에도 도움이 되며 엽산이 풍부하여 임산부나 갱년기의 여성에게도 좋습니다.

 

4. 애주가에게 추천

비트에 함유되어 있는 염소성분은 간기능을 강화하고 간에 쌓인 독소를 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 음주를 즐긴다면 비트즙이나 비트주스로 간건강관리를 해주도록 합시다.

 

5.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

비트는 저지방, 저칼로리의 채소로 주식으로 요리를 해먹는일은 흔하지 않기에 다이어트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트를 꾸준히 가까이 한다면 여러가지 이로운성분이 몸속의 나쁜 중성지방과 내장지방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ㅣ비트의 보관방법

 

 

 

 

비트는 1-5도의 온도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집의 냉장실이 2도안팎으로 설정되어 있으니, 냉장실 신선재료칸에서 냉장보관하면 가장 좋습니다.

 

<생비트>

 

키친타올이나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면 비트가 금방 말라버립니다. 비트 겉면의 흙을 털어내거나 씻어낸 뒤, 지퍼백에 넣어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비트를 씻어 넣을경우에는 꼭 물기를 바짝 말려서 넣도록 합니다.

 

<데친비트>

 

사용하기 편하도록 조각조각 잘라 냉동전용용기에 담아 냉동보관 합니다.

 

ㅣ비트의 활용방법

 

맛으로 먹는 채소가 아니기에 단맛이 거의 없고 특이한 향이 나는 비트 맛은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흙 냄새와 흙 맛이 강한 비트는 레몬즙을 약간 섞어서 먹으면 특유의 향이 다소 완화되어 섭취에 용이합니다.

 

 

 

 

1. ABC주스

대표적인 항산화/해독주스로 사랑받는 ABC주스에 꼭 필요한 재료가 바로 비트(B)입니다.

주스로 갈아마실 경우 살짝 찌거나 데친 비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중에 많이 나와있는 즙보다는 비트의 풍부한 섬유질을 함께 섭취 할 수 있도록 갈아마시는 편이 더 좋습니다.

 

2. 피클

일반 무와 비트를 적정비율로 섞어 만든 피클은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을 뿐만 아니라, 은은한 핑크빛으로 비주얼도 좋습니다. 피클로 담아 오래 보관하며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3. 샐러드나 월남쌈의 토핑

예쁜 색감과 아삭한 식감이 뛰어난 비트는 가늘게채썰어 샐러드의 토핑이나 라이스페이퍼를 이용해 쌈싸먹는 월남쌈의 부재료로 매우 훌륭합니다. 건강뿐만 아니라 보기에도 좋은 비트를 생채로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ㅣ비트의 부작용

 

 

 

 

1. 생으로 과섭취시 복통유발

비트는 이로운점이 정말 많은 채소입니다. 하지만 꼭 적정량을 지켜먹고, 소화기와 장이 예민한 분은 찌거나 삶는 방법으로 가열해서 먹도록 해야합니다. 영양소 소실을 최대한 방지하기위해서는 삶는것보다 찌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생식으로 너무 많은 양을 섭취시 복통, 소화불량, 설사 등이 유발됩니다.

 

2. 신장질환자는 주의

신장이 약한 환자의경우 담당의사와 상담후에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과 복용시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한식재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두 이야기  (0) 2021.03.31
블루베리 이야기  (0) 2021.03.29
고구마 이야기  (0) 2021.03.26
케일 이야기  (0) 2021.03.24
당근 이야기  (0) 2021.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