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생정

생리통도 모자라 이것까지! 배란통 증상과 괴로움

에떼♪ 2021. 4. 10. 12:20

 

 

 

저는 만11세에 초경을 시작했어요. 초등학교 5학년 여름방학으로 기억해요.

10대때는 생리통조차 모르고 살았습니다. 고등학생이 되서야 생리때면 눅눅하고 불편한 느낌에 조금 무기력해지는 정도외에는 크게 월경에 대한 애로사항은 없었답니다.

20대 초반이 넘어가면서 생리통이 심리적인 증상과 함께 가슴과 아랫배통증으로 나타나더니 어느새 허리통증에 외음부통증까지 생기더라구요. 그래도 어쩌다 심한날이면 진통제 한알로 충분히 해결되었기에 큰 문제는 아니었어요.

 

 

그런데..! 20대 후반이 되면서 새로운 드러븐기분(?)을 알게됩니다ㅠㅠㅋㅋㅋㅋ

한 1년 가까이는 심지어 이 아리까리한 통증과 기분이 뭔지도 몰랐어요. 바로 배란기증후군이였던 것이죠.

생리전이 아닌데 생리통 비스무리한 고통이 찾아왔다! 그건 바로 배란통입니다!

 

생리통도 사람마다 앓는 방식과 정도가 모두 다르잖아요~ 저만해도 이번달은 가슴으로 앓고, 저번달은 배로 앓고, 저저번달은 마음으로 앓고 매달 다른방식으로 찾아오더라구요ㅋㅋㅋㅋ 뭔지 아시죠?? 배란통도 마찬가지로 모두가 천차만별로 겪고 계시더라구요.

전혀 모르고 살때가 좋았는데 이제는 그만쉬고 자궁을 일하게하라는 몸의 신호일까요^_ㅠ

 

배란통에 대해 찾아보다 이 글을 보게되셨을테니 여러가지 대표적인 증상들과 해결법,

그리고 다른사람은 어떨까하는 궁금증을 덜어드릴겸 제가 배란통을 어떻게 앓는지에 대해서도 조금 알려드려볼게요.


ㅣ배란통 증상

1. 복통

배란통에 의한 복통은 생리통과 달리 다소 또렷하게 느껴지는게 특징이에요. 배란시 난소를 싸고있는 난포가 터지면서 발생되는 통증이기에 그 달에 배란되는 난소 위치에 따라 복통이 왼쪽이기도 오른쪽이기도 합니다. 배란시 분비되는 점액과 함께 소량의 출혈이 발생되기도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2. 두통과 구역감

뜬금없이 찾아온 두통과 열감에 달력을봤더니, 그날이 다가왔구나~하는 경험 다들 있으실거에요. 그만큼 대표적인 배란통 증상입니다. 실제로 체온이 높아지기도 하는 시기라 배란통이 두통으로 찾아오는 때에는 며칠내내 지끈지끈 뜨끈뜨끈하게 힘이 들어요.

3. 쏟아지는 졸음

자도자도 졸리고 무기력하게 늘어지는 증상이 찾아오기도 하지요. 낮에는 햇살이 나른해서, 밤에는 밤이라서 그냥 하루종일 잠만 잘 수 있을 것 같아요.

4. 식욕과 성욕 왕성

먹는 것과 성에 눈을 번쩍 뜨게되는 증상이에요. 가임기여성이 아기를 가질 확률을 높이도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겠지요?

5. 예민하고 우울감

누가 조금만 건드려도 물풍선터지듯 눈물이 빵 터져버릴듯한 우울감, 유난히 짜증이 많아지고 모든게 눈에 거슬리는 예민함 폭발! 호르몬의 농간임을 잘 알지만 정말 힘들게하는 증상이에요.

 

ㅣ배란통 해결방법

1. 충분한 휴식과 운동

2. 차나 목욕으로 몸을 따뜻하게

3. 진통제 복용

 

어쩌면 너무 당연한 해결방법이지만 생리통이나 배란통은 질병이 아닌 가임기여성의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이니 치료적인 요법이 필요한건 아니니까요.

맛있는 음식으로 기분전환과 더불어 가능한 충분히 쉬어주고 몸을 데워주며 조금이라도 불편과 괴로움을 덜어주는데에 힘쓰면 될 것 같아요.


 

 

일단 저는 배란기에 대표적으로 세가지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더라구요.

 

첫번째는 뚜렷한 복통과 냉!

생리통처럼 아랫배 전체가 허리를 관통하게 싸~ 한 통증이 아니라 찌릿찌릿 뚜렷하게 아파요.

누워있는 저에게 남편이 장난을 걸거나 괴롭히면 '아앗..난소아프다 건들지마라..' 하고 말할정도로ㅋㅋㅋ 구체적으로 한쪽이 아파요ㅠㅠ 그리고 대부분 알고계실 배란점액이 분비되지요.


두번째는 잠!

저는 낮잠을 잘 안잡니다. 성인이 되고 낮잠을 자본 기억이 잘 없어요. 사실 밤잠도 없어요.(아침잠^_^b)

근데 배란통을 알게된 이후로 배란기마다 자꾸 잡니다...

낮에 자꾸 눕고싶고, 낮잠을 못자면 저녁내내 하품을 해요. 한번 낮잠에 빠졌다 눈뜨면 서너시간이 훌쩍 지나있어 한참 어리둥절해요ㅋㅋㅋㅋ 배란기만큼은 하루에 20시간도 잘 기세로 졸려해요.

마지막 세번째는 식욕폭발!

저는 생리전이나 생리때는 하루종일 안먹어도 배가 안고파요. 오히려 아무것도 먹기싫고 먹는양도 현저히 줄어들지요.

근데 배란기만되면 180도 달라져서는 아무거나 다 먹어댑니다ㅠㅠ

하나도 배고프지않고 오히려 배부른 상태에서도 짠거-단거-짠거를 반복하며 먹고는 하루종일 더부룩해해요ㅋㅋㅋㅋ

 

+그리고 못생겨집니다. 배란기때 여성이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연구결과는 어째서 나온거지요..?

저는 피부뒤집어지기, 붓기, 꾀죄죄해지기 전부 배란기때 나타나는 증상이라 거울보기 싫어지는뎁쇼ㅠㅠ

배란기=한달 중 최고 못생겼기

 

 

피할 수 없는 여성의 고충

생리통도 배란통도 건강하고 슬기롭게 극복해보아요!